역사:우리 카페는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유명한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세계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가는 거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RAMBLA라는 어원은 아랍어로 건조기 때 물이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수로란 뜻이다. 13세기 때 이 거리와 나란히 바르셀로나의 2번째 성벽을 쌓았었는데 이 곳에 우리 카페를 위치하였다. 14세기와 15세기에 바르셀로나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두 번째 성벽을 파괴하는 한편, RAMBLA에 둑을 쌓은 것이다.
RAMBLA는 물이 흐르는 수로에서 거리로 변하였고, ‘신도시의 주축대’를이뤄 본 거리를 중심으로 많은 건물들(수도원들과 귀족들의 맨션)이 들어섰다. 16세기에 들어서는 첫 가로수를 심었고, 17세기와18세기에는 부르주아가 성직자와 귀족들을 대신해 차츰 입주하기 시작했다. 수도원이 사라지며 이를 대신해 르네상스 궁전들을 세우기 시작하였고, 18세기 말에 이르러서 RAMBLA거리는 화려한 거리로 변신해갔다. 밴츠, 가로등, 화원, 그리고 규모가 작은 이동식 새(鳥) 시장이 들어섰다.(사진-2, 1906~사진-3, 1946) 우리 카페는 18세기말에 스페인 타도시 (마드리드, 사라고사 등)와 연결 시켜주는 마차 역 부근에서 여관 겸 레스토랑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사진-1) 기차 및 전차의 등장과,1837년 LICEO (연극)극장이 본 거리에 들어선 후 우리 카페는 19세기 중순에 유명한 초콜릿 집으로 변신한다. 비엔나식 컷트와 스타일을 도입하여 초콜릿을 만들었다. 우리 카페의 상징인 나무로 된 벽과 유리 장식, 그림 등으로 가게를 장식 해놓았으며, 지금까지 보전되고 있는 독특한 거울과 장식품들을 수집해놓았다.
몇 년 후 빠-레스토랑으로 바뀌면서 이름을 ‘LA MALLORQUINA’라 바꾸었고, 도시에서 가장 화려하고 우화한 가게로 인정 받았으며, 귀족들과 상류층 부르주아가 자주 찾는 곳이 되었다. 1928년 말에 이르러 지금 현재 주인들이 본 카페를 인수하게 되었다. 그리고 당시의 현대주의와 신고전주의를 따라 1929년에 오페라 카페를 꾸몄다. 그 때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한번도 주인이 바뀌지 않았으며, 스페인 내란 시기에도 멎지않고 지금까지 오게 되었다. 지금의 카페는 저명한 ANTONI MORGAS라는 설계사를 통해 다시 꾸몄으며, 본 도시의 고유재산이 됐다. (사진-4~ 사진-9) 그러나, 진정 오페라 카페 역사의 진가는 카페의 전형적 연대가 아니라 여러 세대를 이어 본 카페를 끊임없이 찾아 오는 당신과 같은 고객들 때문이다. 그리고 ALFONSO XIII세 왕부터무정부주의자들에게 이르기까지, 정치인들과 노동 조합원들, 지적인 인사로부터 보헤미안에 이르기까지, 화가, 작가, 광대, 음악가, 가수 등 누구를 막론하고 우리 카페를 인상 깊고 유명하게 만들었다. 한마디로 당신과 같은 여러 문화의 사람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현재 수많은 사람들이 남긴 사연들을 수록한 3권의 책들이 우리 카페의 역사를 증거 해준다.